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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인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 Thunder Lotus의 Photon Quantum 도전기
작성자 | admin 2025-08-22  |    조회수 : 121  


본 기사는 2025년 7월 30일에 공개된 Crafting a 33-Player Online Multiplayer Game: Thunder Lotus’s Journey with Photon Quantum 을 번역했습니다.



33 Immortals에 도전하기 전에, Thunder Lotus GamesJotun, Sundered, Spiritfarer 같은 싱글플레이 게임으로 이미 잘 알려진 스튜디오였습니다. 33 Immortals를 제작하기로 한 결정은 이들에게 매우 큰 도약이었고, 설립자인 CEO Will Dubé가 이끄는 첫 번째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그들에게 '미지의 영역'이나 다름없던 새로운 도전이었죠.

33명의 플레이어가 참여하는 빠른 속도의 실시간 협동 게임을 만드는 것은,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경험이 전혀 없는 스튜디오에게는 정말 큰 도전이었습니다. 개발팀은 이 모든 과정을 “큰 도약”이자 “힘든 과정”이라고 표현하기도 했고, 좋은 온라인 게임을 만들어 내기까지 5년간의 여러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습니다.

이처럼 가혹한 학습 곡선을 겪던 시기에, Thunder Lotus는 진정으로 미지의 영역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복적인 개발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무기나 몬스터 같은 기능들을 대충은 만들었지만 플레이할 수 있는 버전으로 만들어 내부 테스트를 반복했고, 만족스러워질 때까지 수정을 거쳤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빠르게 이 버전들을 플레이어의 손에 넣어 피드백을 받는 것이었죠. 이 점진적이면서도 꾸준한 방법이 게임 기능의 완성도를 높이고, 팀의 강점을 파악하며, 플레이어들의 기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결국에는 현실적인 목표에 맞춰 콘텐츠를 세부적으로 조정하는 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새로 시작하는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프로젝트를 위해 Quantum 외에 다른 옵션들도 검토했었습니다. 그러나 이 선택은 큰 장애물로 작용했는데, 그 이유는 해당 옵션들이 전통적인 서버 사이드 방식을 사용했고, 그들이 주로 사용하는 Unity와는 잘 맞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이 언리얼 엔진 중심이어서, Unity에 크게 의존하고 있던 그들에게는 문제가 컸습니다. 또한, 그들의 야심찬 게임 컨셉에 필요한 많은 엔티티를 관리하는 일 역시 초기 세팅으로는 상당히 어려운 과제였습니다.



Quantum 과의 만남


좋은 온라인 게임을 만들기 위해 5년 동안 다양한 시도와 시행착오를 겪던 Thunder Lotus는, 33 Immortals를 위한 여러 가지 솔루션을 찾기 위해 꾸준히 탐색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순간, 우연히 Photon Quantum을 알게 되면서 상황이 확 바뀌게 되었습니다.

"포톤 퀀텀은 꽤 복잡하고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모든 것을 완벽하게 익히지 않아도 고품질의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 단계 더 깊이 파고들어 특별한 게임을 제작하고 싶다면, 바로 이 솔루션이 적합합니다." – Thunder Lotus Games.

Quantum의 기능을 직접 체험한 Thunder Lotus는 바로 Quantum으로 전환했습니다. 이로 인해 넷코드나 방대한 서버 사이드 로직을 걱정할 필요 없이, 순수하게 엔진 안에서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게임플레이 프로그래머들은 본연의 게임 플레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그 부담을 덜어낸 팀은 Photon Quantum을 활용해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개발의 오랜 난제들을 해결했습니다. Quantum의 클라이언트 측 로직과 Unity에 대한 집중적인 접근 방식은 Thunder Lotus의 기존 워크플로와 완벽히 잘 맞았고, 덕분에 복잡한 네트워크 코딩은 이제 과거의 일이 되었습니다.



5년간 33 Immortals를 개발하며 Thunder Lotus는 수많은 '아하!' 하는 순간들을 경험했습니다. 그중 가장 큰 깨달음은 바로 Quantum의 Bot SDK를 발견하고 사용하기가 매우 쉽다는 점이었습니다. 이전에는 기본 시스템과 간단한 데이터만으로 몬스터 로직을 만들려고 하다 보니 여러 가지 제약이 있었죠. 하지만 Bot SDK를 통합한 후에는 "전투의 복잡성과 제작의 용이성"이 크게 향상되어,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를 진행하면서 점점 더 복잡한 몬스터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됐습니다.

33인용 빠른 속도와 수많은 엔티티를 아우르는 게임에 특히 중요한 또 다른 핵심 강점은 바로 Quantum의 뛰어난 성능이었습니다. 가비지 컬렉션이 없는 ECS 아키텍처와의 완벽한 조합은 Quantum의 확장성을 크게 높였고, 실질적인 우려를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Quantum이 제공하는 예측/롤백 기능과 틱 기반 시뮬레이션은 게임을 "비할 데 없는 부드러움"으로 만들어 주었으며, 이는 전 세계 플레이테스터들을 통해서도 치열한 전투 상황에서도 초기부터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술 덕분에 물리 엔진, 봇, 애니메이션 등 모든 게임 시뮬레이션이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지연 없이 100% 동기화되어, 진정으로 매끄러운 협동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더욱이, Quantum의 매치메이킹 기능을 활용해 "다크 우드(Dark Woods)"라는 일종의 연속 로비를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매치메이킹 로비와는 달리, 이 허브 역할을 하는 방에서는 플레이어들이 함께 모여 장비를 준비하거나, 게임에 들어가기 전에 연습도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 하나는, 이러한 방을 무기한으로 열어두는 것이 서버 운영에 좋지 않다는 것이었기 때문에, 2시간 타이머를 설정해 방을 잠그고, 플레이어들이 새롭고 적합한 방을 찾도록 유도했습니다.



이 게임은 매치메이킹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파티 시스템도 갖추고 있어, 파티원들이 자동으로 리더의 방에 참여하거나 필요에 따라 지역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Photon Quantum은 전체 파티의 자리를 미리 예약할 수 있어 매우 유용했으며, 실제 매치메이킹에서는 테스트 과정에서 간단한 방식을 사용했는데, 다행히도 잘 작동했습니다. 이는 플레이어를 본인과 팀원이 들어갈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는 첫 번째 방으로 연결해 주는 방식이었습니다.


성공적인 출시


그동안의 모든 노력이 결실을 맺어, 33 Immortals는 성공적으로 얼리 액세스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Epic Games Store에서는 매우 긍정적인 평가로 4.7점이라는 높은 리뷰 점수도 얻었습니다!

특히 멀티플레이어 게임으로서 이처럼 성공적인 출시를 이룰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 Thunder Lotus는 몇 가지 핵심 통찰력을 공유했습니다. 그들은 “몇 달에 한 번씩 일주일 또는 주말 동안 커뮤니티와 함께 게임을 테스트하는 것”과 같은 여러 단계의 ‘출시’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바로 “출시 과정의 스트레스 테스트”에 큰 도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크래시리틱스(Crashlytics)라는 충돌 및 오류 보고 도구를 활용해서 “가능한 한 많은 문제를 미리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한 것”이었습니다. 물론, 소규모 내부 QA팀과 뛰어난 외부 파트너들이 함께하는 "견고한 QA팀" 덕분에, 출시 전 꼭 해결해야 할 최악의 문제들을 빠르게 잡아낼 수 있었습니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당시 달성했던 안정성에 대해 자신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Photon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멤버십 티어, 게임 서클, 그리고 비공개 디스코드 채널이었습니다. 정말 소중한 경험이었어요. 몇 시간 만에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엔지니어와 직접 소통할 수 있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거든요. 직원들이 우리 프로젝트에 얼마나 헌신적이고 열정적인지도 느낄 수 있었고, 깊이 있게 소통하면서 심지어는 비공식적인 업무도 도와주었습니다. 더 많은 지원이 있었으면 좋았겠다는 이야기를 여러 번 들었고, 회의나 기술 검토 요청도 활발히 했죠. 정말 큰 힘이 되었어요. 바로 이 점이 Thunder Lotus가 앞으로도 Quantum을 신뢰하는 이유입니다." – Daniel Dupuis, Thunder Lotus Games 수석 프로그래머


이제 어디로 나아가야 할까?


Thunder Lotus는 개발 방식에서 두드러진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Spiritfarer와 같은 싱글플레이어 게임으로 주로 알려졌던 스튜디오에서 이제는 획기적인 33인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타이틀을 성공적으로 출시하는 단계까지 발전한 것이죠. Photon Quantum을 활용해 마련한 탄탄한 기반 덕분에 개발 과정에서 겪던 마찰을 크게 줄였고, 확장성에 대한 걱정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Thunder Lotus는 마지막 세계와 보스를 포함한 33개의 불멸자(Immortals)를 완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커뮤니티의 피드백도 적극 반영해 게임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개발팀이 퀀텀(Quantum)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게임의 한계를 넘어서는 데 계속 힘쓴다면, 플레이어들은 더욱 복잡한 몬스터와 다양한 게임플레이 기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Photon Quantum이 어떻게 귀사의 팀이 이처럼 획기적인 성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지금 바로 Photon Quantum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세요!



출처 : Photon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