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2025년 8월 12일에 공개된 How Magic Media Builds Bold Multiplayer Worlds with Photon Engine 을 번역했습니다.
Magic Media는 단순히 게임을 만드는 것 이상으로, 실시간으로 연결되고 흥미진진하며 끊임없이 발전하는 경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최신 멀티플레이어 개발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나면서, 강력하고 유연하며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킹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도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저희는 Photon Engine을 선택한 것입니다.
Magic Media의 숙련된 팀은 Photon의 고급 도구와 전문 솔루션을 적극 활용해 파트너사들의 야심찬 게임 프로젝트를 현실로 만들어 왔습니다. 또한, Photon Engine을 통해 얻은 7가지 교훈과 성공 사례를 엄선해서 정리했으니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대규모 도전 극복하기
최대 15,000개의 전투 유닛과 플레이어가 직접 건설한 구조물, NPC, AI 기반 이벤트 등 수천 개의 유닛이 등장하는 Coloniser를 개발할 때, 게임은 엄청난 양의 실시간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아키텍처를 필요로 했습니다. 다행히도, Photon Fusion의 유연한 관심 관리 시스템 덕분에 가장 관련성 높은 데이터만 플레이어에게 전달할 수 있었고, 게임 내 외교와 같이 플레이어가 아군 유닛을 확인해야 하는 기능에 맞게 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최적화 및 성능
Coloniser의 저수준 패킷 최적화에도 심혈을 기울여 델타 전송과 비트 단위 연산을 도입하여 대역폭 사용량을 최소화했습니다. Fusion의 유연성 덕분에 서버 틱 레이트를 RTS 게임 플레이에 맞춰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었고, 성능과 반응성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16 FPS로 구동하면서도 클라이언트 측 예측 과정을 통해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원활한 배포와 스마트한 호스팅
Photon의 Unity 헤드리스 서버 지원 덕분에 Coloniser와 같은 게임 프로젝트에서 이전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제어권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맞춤형 구성과 실시간 분석 통합을 활용해, 클라우드상의 Windows 또는 Linux 서버뿐만 아니라 베어메탈 환경에도 서버를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게 되었죠. 또한, Fusion의 간편한 게임 상태 시스템은 비용 효율적인 저장 방식을 가능하게 하여, 비활성 서버는 일시 정지시키고 플레이어 복귀 시 즉시 복구할 수 있도록 하여, 최소한의 인프라로 여러 개의 영구적인 게임 세계를 호스팅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핵심 원칙, 결정론
경쟁이 치열한 온라인 게임에서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바로 결정론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동일하게 게임이 작동하도록 보장할 수 있었습니다. Photon Quantum의 고정 소수점 수학, 롤백 시스템, 그리고 결정론적 아키텍처 덕분에, 우리는 공정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깨끗하고 반응 빠른 게임 플레이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개발한 게임, MixMob은 글로벌 게이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실시간 멀티플레이 레이싱 카드 게임으로, 결정론적 게임플레이와 블록체인 통합이 결합된 혁신적인 타이틀입니다.
MixMob의 전체적인 플레이 감각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인 카드 플레이 타이밍을 미세 조정하는 과정에서 특별한 순간이 있었습니다. Photon의 런타임 조정 도구와 지역 서버 선택 기능 덕분에, 전 세계의 지연 시간 차이와 일관된 게임 플레이 느낌을 모두 만족시키는 최적의 타이밍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내장형 치트 방지 및 안전한 블록체인 연동
Photon Quantum의 아키텍처는 동기화된 상태, 롤백 검증, 체크섬 기능을 통해 강력한 치트 방지 효과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공정한 게임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C# 서버 플러그인 확장으로 매치 결과를 안전하게 블록체인에 연결하면서도 엔드포인트를 외부에 노출하지 않아 무단 액세스를 차단하고, 공정한 보상과 치트 방지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지역과 기기에 맞춘 최적화 전략
실시간 멀티플레이어 액션 게임인 Goombles를 개발하면서, 지역별 성능에 맞춰 게임을 최적화했고, 지역별로 서로 다른 네트워크 설정을 구성하여 일관되고 매끄러운 게임 플레이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어디서 로그인하든지 짧은 지연 시간과 끊김 없는 플레이 경험을 누릴 수 있었죠. 특히, Quantum의 롤백과 예측 기능은 Goombles가 모든 플랫폼에서, 심지어 모바일 네트워크에서도 원활하게 작동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기능들은 Android와 iOS, 데스크톱 모두에서 뛰어난 반응성과 즐거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효율적인 개발 및 시뮬레이션
Moki Pochi를 개발하며 저희는 하나의 도전 과제를 해결했습니다. 바로, 별도로 두 개의 코드베이스를 만들지 않고도 싱글플레이어와 멀티플레이어 모드 모두에서 완벽하게 작동하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었죠. 두 모드 모두 동일한 핵심 게임 로직을 사용했고, 싱글과 멀티 모드 간 전환은 간단히 구성만 변경하는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이로써 개발 시간은 크게 단축됐을 뿐만 아니라, 디버깅과 테스트 작업도 훨씬 효율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밸런싱과 QA를 위해 Photon을 활용하여 가속 타이밍으로 수천 건의 게임 세션을 단 몇 분 만에 시뮬레이션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수작업으로만 진행하던 QA보다 엣지 케이스를 더 쉽게 파악하고, 안정성을 검증하며, 게임 플레이를 다듬는 작업도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Magic Media가 Photon을 신뢰하는 이유
Photon은 Magic Media가 한계를 넘어 장르를 초월하는 멀티플레이어 경험을 선사하는 데 꾸준히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대규모 시뮬레이션과 월드 지속성을 위해 Fusion, 결정론적 논리와 글로벌 네트워크 인프라를 위해 Quantum 등, Photon의 다양한 도구셋은 저희 스튜디오가 고객의 야심찬 온라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언제나 최고의 선택이 되어줍니다.
Magic Media는 새로운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언제든지 Photon 구현을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책임감 있는 자세로 업무에 임하며, 파트너와 원활하게 프로젝트를 통합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성공적인 Photon 엔진 도입 방법에 대해 상세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https://magicmedia.studio/contact-us/
Magic Media 소개
매직 미디어는 개발자, 아티스트, 프로듀서, 엔지니어로 구성된 다재다능한 글로벌 아웃소싱 게임 개발 스튜디오입니다. 저희의 사명은 협업과 혁신,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첨단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는 것에 있습니다. 게임 공동 개발, 포팅, 라이브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magicmedia.studio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직접 만들 준비가 되셨나요? Photon의 Fusion과 Quantum을 사용하면 최첨단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프로젝트에 통합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업계에서 가장 진보된 도구는 물론, 포괄적인 지원과 다운로드 가능한 샘플, 그리고 자세한 설명서까지,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오늘 첫 발을 내딛어 보세요! Fusion을 다운로드하거나 Quantum 을 다운로드하고 빌드를 시작해 보세요! 더 심층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Gaming Circle에 가입하시면 좋습니다. 여기서 개발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여정 내내 전문가의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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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Photon 공식 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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