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개발 스토리:VR의 미래는 "소셜"이다
작성자 | admin 2021-09-20  |    조회수 : 317  




아래 기사를 한국어 번역했습니다.
Dev Story: The Future of VR is Social



이 기사는 인디 스튜디오 "Starcade Arcade"의 창설자인 Alexander Clark씨에 의한 게스트 포스팅입니다. Starcade Arcade는 Steam의 멀티 플레이어 전략 게임 "Starblazer VR" 을 만든 스튜디오입니다.
Starblazer은 RTS(실시간 전략)초보자부터 베테랑 RTS 플레이어까지 즐길 수 있는, 가상 현실에서 우주 군대를 지휘하는 스릴 만점, 아드레날린 대방출의 실시간 몰입형 전략 스페이스 배틀 게임입니다.



멀티 플레이 기능 없이 런칭하다

Starcade Arcade가 스튜디오의 첫번째 타이틀인 Starblazer을 런칭했을 때, 우리는 큰 실수를 범하고 말았습니다. 멀티 플레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은 채로 마켓에 공개해 버린 것이었습니다. 당시에는 멀티 플레이 기능을 추가하지 않는 것이 타당한 판단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멀티 플레이 부분을 완성하는 일에 꽤 고생하고 있었고, 다른 많은 핵심적인 시스템은 이미 존재하고 있어 플레이어들이 경험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깨닫지 못한 것은, 플레이어들이 매칭을 함으로써 경험하는 온라인의 대전 상대로부터 얻는 즐거움이 매우 크다는 사실이었습니다. Starblazer을 플레이어들로부터 피드백은 하나 같이 "멀티 플레이가 있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란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하게도 멀티 플레이에 관한 기술적인 문제는 Photon의 간단한 구현으로 굉장히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자사 구현의 멀티 플레이 요소에 수 개월간의 시간을 사용했었지만, Photon을 도입함으로써 멀티 플레이 기능의 개선 및 재구축에 1달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자신있게 게이머나 퍼블리셔, 디스트리부터 등에 게임을 소개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기에, 이 스피드한 재건축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멀티 플레이는 왜 중요한가

근본적으로는 장르에 따른 문제라고 단언할 수도 있습니다. Starblazer은 실시간 전략 게임을 전제로, 경쟁형의 e-스포츠로써 처음부터 디자인되었습니다.

멀티 플레이라는 선택지가 있는 것도, 게임의 미래에 멀티 플레이가 중요하다는 것도 전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왜 이 시점에 이것이 크리티컬한 것이라는 것이라고 느끼게 되었을까요?




제 가설로는 "고립" 이라는 한 단어로 정리됩니다. VR에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하나는 "몰입감"입니다. 플레이어는 다른 세계로 빠져들어 여태껏 경험하지 못한 환경과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VR의 마법이죠.

또 하나는 "고립" 입니다. 플레이어는 한 번 이 세계에 들어가면, 혼자 세상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옆에 앉아있는 친구도 보이지 않고, 가족이 부엌에서 식사를 준비하는 모습도 보이지 않으며, 상태의 업테이트나 메시지도 볼 수 없습니다.

여기에 멀티 플레이가 들어오게 된 것입니다. 자신이 VR 세계의 플레이어라고 상상해 보세요. 나 혼자 환상적인 공간의 빙하 위에 고립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때, 갑자기 공간에 움직임이 일어납니다. 다른 누군가도 같은 공간에 날아다니고 있는 것입니다. 나에게 손을 흔드는 사람도 있고, 내 존재를 알아채고 가볍게 인사를 해 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Starblazer에서는 마치 사람이 만든 것 같은 패턴의 미확인 부대가 군함이 날아올 경우가 있습니다. 이 순간이 포인트 입니다. VR과 같은 신기한 경험을 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VR 경험은 여러 형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소파에 앉아있는 누군가에게, 자신의 액션을 티비나 모니터로 보여줄 수도 있고, 동영상으로 배부할 수도, 녹화한 게임 플레이를 다른 누군가에게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VR에 필요한 것은 소셜 인터랙션

다만 VR을 플레이한 적이 있는 사람은 누구라도, 부족함을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같은 공간에 다른 누군가가 필요한 것입니다. 자신이 같은 세계를 보고 있는 누군가가 필요한 것입니다. 내가 보고있는 세계, 경험하고 있는 것들을 그들도 보고 체험하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면 자신과 그 사람이 공유하는 유니크한 체험이 모두 현실이 되고 그 체험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우리들은 Photon을 채용함으로써 Starblazer을 그 레벨, 다시 말해 플레이어들이 같은 아레나에 들어가 격렬한 전략 배틀을 펼치는 레벨까지 상향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기술과 게임 엔진이, VR이 원하는 인터랙션(연결성)에 적응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몇 년 후에는 VR 게임이 더욱 멀티 플레이를 도입하고 소셜한 체험을 하게 되겠죠. 우리는 가상 채팅 플랫폼의 파워를 눈앞에서 확인했습니다. 많은 게임이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 앞으로 많은 사람들과 함께하게 될 것입니다.

몇 년 이내에, 보다 넓은 가상 세계가 구축되어 성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나 혼자가 아닌, 친구, 가족과 같이 가상의 땅에 올라 서 함께 선구자가 될 것입니다.

VR의 미래는 밝지만, 그 미래는 누군가와 함께 봐야 비로소 빛나게 됩니다.



출처 : Photon Blog by ExitGames (독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