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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n 튜토리얼]PUN에 DB 연동
작성자 | admin 작성일 | 2018-11-19 조회수 | 84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PUN만 사용해서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DB를 연동해보겠습니다.

DB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중에서 playfab을 이용해보겠습니다.


본격적으로 개발하기에 앞서서 3가지를 준비할 것입니다.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 포톤 어플리케이션 생성, 플래이팹 타이틀 생성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




* 유니티 설치 혹은 회원가입은 유니티 홈페이지에서
https://unity3d.com/kr



포톤 어플리케이션 생성
포톤 서비스 중 Realtime 으로 선택해주세요





* 포톤 회원가입은 홈페이지에서
https://www.photonengine.com/ko-KR/Photon





Playfab 타이틀 생성




* 플레이팹 회원가입은 홈페이지에서
https://playfab.com/





조금 전 말씀해드린대로 Photon의 Realtime 서비스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생성한 화면입니다.



그리고 이 어플리케이션에서 커스텀 서버를 생성합니다. 인증 URL 에 https://{PlayFabTitleId}.playfabapi.com/photon/authenticate을 넣습니다.



* {PlayFabTitleId} 은 생성한 타이틀 ID 입니다.




이제 Playfab에서 시크릿키를 받을 겁니다.
(Photon 어플리케이션에서 Webhooks 세팅할 적에 시크릿키가 필요합니다)

다시 PlayFab 으로 오셔서 Add-ons에서 Photon을 추가합니다.





Photon 홈페이지에서 미리 생성한 어플리케이션 기억나시죠?
어플리케이션 ID를 넣으면 시크릿키가 생성됩니다.






Webhooks Playfab에서 시크릿키도 생성했으니, Photon 어플리케이션에서 webhooks를 설정해보겠습니다.



- BaseUrl 의 값
https://{PlayFabTitleId}.playfablogic.com/webhook/1/prod/{PhotonSecretKey}

-

* {PhotonSecretKey} 은 생성한 시크릿키 입니다.



유니티 프로젝트에 PlayfabSDK 를 임포트(추가)

https://api.playfab.com/sdks/unity



'Download Playfab SDK' 클릭




DemoHub 씬을 엽니다.
우리가 새로 생성할 cs 파일을 포함할 게임오브젝트를 하나 추가합니다.








*소스는 파일로 첨부했습니다.





이제 빌드&런을 해보세요






위 화면처럼 문제가 없다면 'Demo Boxes' 를 클릭 후, 'Load Demo' 를 클릭해보세요.










위와 같이 저장됩니다.
감사합니다.





★Photon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hotonengine.com/ko-kr/Photon

★Photon Help Center
https://support.photonengine.jp/hc/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