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멀티플레이어 VR 개발 코스
작성자 | admin 2021-10-18  |    조회수 : 1080  




아래 기사를 한국어 번역했습니다.

Multiplayer VR Development Course



이 커뮤니케이션 케이스는 우주 항공 공학의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는 열정적인 게임 개발자, Tevfik Ufuk DEMİRBAŞI 씨가 작성했습니다.


Tevfik은 21살 때 드론 비지니스를 시작했으나 잘 되지 않아, 그 후 2개의 모바일 앱 관련 스타트업 회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Udemy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지식을 배워, 2017년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써의 일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써는 위치정보베이스의 AR 맵을 작성할 수 있었기 때문에 2000 시간 가량을 ARCore와 Mapbox에 할애했습니다. 그리고 2018년에 세계 최초로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한 증강현실(AR)어플리케이션 코스를 만들었습니다.

그 후 Udemy로 AR 및 멀티플레이 게임에 관한 코스를 2개 공개하여, 현재 10,000명을 넘는 사람들이 세계 각지에서 그의 코스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Tevfik은 주로 멀티플레이에 중점을 둔 AR/VR 게임 개발을 위한 코스를 Udemy에서 가르치는 풀타임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본인의 Photon에서의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싶으신 분은 메일로 문의해 주세요. )



많은 사람들이 VR은 고립된 개념이라고 얘기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Photon Unity Networking 2와 Unity 를 이용함으로써 멀티플레이어 요소를 VR 프로젝트에 구현하는 것이 얼마나 간단한 것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가상현실은 우리의 사회 생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기술이라 생각합니다. VR 체험을 멀티플레이어로 할 수 있다는 것은, 곧 가상세계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현실세계에는 없는 도구들을 사용해 커뮤니케이션을 행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매우 신나는 일이고 또 저에게 있어서는 real game-changer 라 말할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어 VR 코스
먼저, VR 개발은 좀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Unity 및 코딩 경험에 덧붙여 VR 컨트롤러 입력이나 SteamVR, Oculus 등의 여러가지 VR 플랫폼 SDK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Photon이 있으면 프로젝트에 멀티플레이어를 추가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2019년 3월에, 저는 Photon으로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매우 알기 쉬웠기 때문에 3개월 후에는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의 기초를 가르치는 온라인 코스까지도 발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hoton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네트워크 엔진이며 멀티플레이어 개발을 간단하게 하는 멀티플레이어 플랫폼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상세한 기술 문서 및 튜토리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Unity에서 멀티플레이어 솔루션을 찾고 있었을 때, Photon의 커뮤니티가 가장 활발하고 튜토리얼도 충실하다고 느꼈습니다. 커뮤니티가 큰 것이 의문점이 들 때 해결하기 쉽죠. PUN2로 멀티플레이어 VR 튜토리얼을 만드는 경험을 쌓는데, 그다지 시간은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세계 최초의 멀티플레이어 VR 개발 코스를 여러분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것은 Photon을 이용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이 코스에서는 간단한 멀티플레이어 VR을 작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토픽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학습 토픽:
・완전한 멀티플레이 VR 플레이어의 동기화 (head、hands、body)
・텔레포트를 포함한 VR 플레이어의 동작 동기화 
・네트워크 그래빙 (Networked grabbing)
・간단한 멀티플레이어 테스트를 위한 에디터 스크립팅
・커스텀 플레이어 프로퍼티를 사용한 VR 아바타 선택 시스템
・맵 타입에 따른 가상 룸의 작성과 입실

코스와 함께, 풍푸한 기능의 멀티플레이 VR 소셜 프로젝트를 스크래치부터 빌드해 나갑니다. 최종적으로는 커스텀이 가능한 실제 프로젝트를 얻게 되실 겁니다.  

멀티플레이어 VR 개발에 Photon이 베스트인 이유에 대해, 아직 의문점을 갖고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멀티플레이어 VR 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VR 플레이어 간의 동기화입니다. 보통의 게임 플레이어와는 달리, VR 플레이어는 머리, 몸, 손이 각각 동기화 되어야 합니다. Photon의 인터페이스와 콜백 메소드는 기술 문서가 충실하기 때문에 VR 용으로 자신의 커스텀 동기 스크립트를 쓸 수 있는 것입니다.



모두 함께하는 VR 체험을 만들어봅시다!


Tevfik



출처 : Photon Blog by ExitGames (독일)